2009년 12월 25일 금요일

해커스 토익 요점 정리 - 6) 시제

1. 현재/과거/미래

1) 현재 시제는 반복되는 동작이나 일반적인 사실을 표현한다.

2) 과거 시제는 이미 끝난 과거나 동작이나 상태를 표현한다.

3) 미래 시제는 미래의 상황에 대한 추측이나 의지를 표현한다.

잠깐! 현재진행형(be동사 + ing)과 'be going to + 동사원형)의 형태도 예정된 일이나 곧 일어나려고 하는 일을 표현하여 미래를 나타낸다.

I am seeing Cathy on Tuesday night. 나느 화요일 밤에 Cathy를 만날 것이다.

I am going to get married next Sunday.

4) 시간이나 조건을 나타내는 종속절에서는, 미래 시제 대신 현재 시제를 쓴다.

When you will finish(->finish) the course, a certificate will be sent to you.

If you will want(->want) there is left-over food in the fridge.

원한다면 냉장고에 남은 음식이 좀 있어.

잠깐! 시간 조건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에는 when, before, after, as soon as, if, unless,

by the time 등이 있다. 시간 조건을 나타내는 종속절과 함께 쓰인 주절에는 미래 시 제 대신 현재 시제를 쓰지 않고 그대로 미래 시제를 쓴다.

2. 현재 진행/과거 진행/미래 진행

1) 현재 진행 시제(am/is/are + -ing)는 현재 시점에 진행되고 있는 일을 표현한다.

잠깐!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행동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현재 진행 시제가 아닌 현재 시제를 쓴다.

Mr. Clark is usually giving(->usually gives) us snacks in the afternoon.

바로 지금 일어나고 있는 행동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현재 시제가 아닌 진행 시제를 쓴다.

The dog barks(->is brking) at the cat.

2) 과거 진행 시제(was/were + -ing)는 특정한 과거 시점에 진행되고 있던 일을 표현한다.

3) 미래 진행 시제(will be + -ing)는 특정한 미래 시점에 진행되고 있는 일을 표현한다.

4) 진행 시제로 쓸 수 없는 동사

감정 동사

surprise 놀라게 하다, shock 충격을 주다, hate 미워하다, prefer 선호하다,

want 원하다, believe 이해하다

상태 동사

include 포함하다, need 필요로 하다, be ~이다, know 알다, exist 존재하다

잠깐! is being(x) -> is(o)

3. 현재 완료/과거 완료/미래 완료

1) 현재 완료 시제(has/have p.p.)는 과거에 시작된 일이 현재까지 계속되거나 방금 완료된

일, 과거의 경험, 그리고 과거에 발생한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을 표현한다.

잠깐! 완료 시제 문장이 계속을 의미할 때는 for나 since, 완료를 의미할 때는 already나 just, 경험을 의미할 때는 ever, never, yet과 함께 쓴다.

현재 완료와 현재 완료 진행 둘 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계속되는 일을 나타낼 수 있지만, 현재 완료 진행에는 현재 그 동작이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가 더해진다.

In the last few months, it has rained heavily. 지난 몇 달간 비가 많이 왔다.

It has been raining a lot lately. 최근 비가 많이 내리고 있다.

2) 과거완료 시제(had p.p.)는 과거의 특정 시점 이전에 발생한 일을 표현한다.

3) 미래 완료 시제(will have p.p.)는 미래 특정 시점 이전에 발생한 동작이 미래의 그 시점에 완료될 것임을 표현한다.

4. 시제 일치

1) 과거, 현재, 미래, 현재완료 시제와 자주 함께 쓰이는 표현들이 있다.

과거

현재

미래*미래완료

현재완료

yesterday 시간표현 + ago

last + 시간표현

in + 과거

usually

often

each month(year)

generally

tomorrow

next + 시간표현

by/until + 미래

as of + 미래

by the time

+ 주어 + 현재동사

when + 주어

+ 현재동사

since + 과거

in the last(past)~

over the year

단, until은 미래완료와 함께 쓰이지 않는다.

She will have served for 14 years by the time she retires.

그녀는 은퇴할 때 쯤이면 14년간 일한 셈이 된다.

2) 주절이 과거일 경우, 종속절에는 과거나 과거완료만 올 수 있다.

The diner complained that the waiter never brings(->brought) him his dessert.

주절 시제(complained)가 과거이므로, 종속절에 현재 시제(brings)가 아닌 과거 시제(brought)가 와야 한다.

댓글 1개:

  1. trackback from: <뉴욕의사의 백신영어>, 큰소리로 읽고 꾸준한 노력만이 비법이다.
    <내 생애 마지막 영어 공부법, 뉴욕의사의 백신영어> 블로그 세상에서의 유명세 때문인지 많은 관심이 가는 책이었다. '영어를 잘하고 싶다'는 생각은 대한민국에서 영어교육을 받아본 사람들은 대다수 가지고 있는 생각일 것이다. 나 역시 예외는 아니다. 미국에서 의사를 하는 저자(고수민 님)의 영어 분투기를 꼼꼼한 그의 글쓰기만큼 읽어볼 수 있었다. '영어 꽉 막힘' <증세>으로 앓고 있는 독자들을 위해 청진기와 주사기를 가지고, 저자가 겪은 실전 체험을..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