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2월 25일 금요일

해커스 토익 요점 정리 - 20) 관계절

* 관계대명사에는 who, whom, whose, which, that이 있고, 관계부사에는 when, where, why, how가 있다.

1. 관계절의 자리와 쓰임

1) 관계절은 수식어 거품 자리인, 주어와 동사 사이나 문장의 끝에 온다.

잠깐! 단, 관계절은 부사절과는 달리 필수성분 앞의 수식어 거품 자리에는 올 수 없다.

Which is open 24 hours a day, the library is comfortable for reading. (x)

하루 24시간 개방되어 있는 그 도서관은 독서하기에 편안하다.

2) 관계절을 이끄는 관계대명사나 관계부사 자리에, 대명사나 부사는 올 수는 없다.

You can find my publications, those(->which) are available online.

너는 온라인에서 구할 수 있는 내 출판물들을 발견할 수 있다.

-> my publications를 수식하기 위한 관계절을 이끄는 자리이므로 대명사(those)가 아닌

관계대명사(which)가 와야 한다.

We often go to a restaurant there(->where) we can eat hearty meals.

우리는 종종 풍성한 음식을 먹을 수 있는 레스토랑에 간다.

-> a restaurant를 수식하기 위한 관계절을 이끄는 자리이므로 부사(there)이 아닌

관계부사(where)가 와야 한다.

3) 관계사는 이미 접속사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관계사 앞에 다른 접속사는 올 수 없다.

I like songs (and -> x) which have beautiful lyrics.

나는 아름다운 가사를 지닌 노래를 좋아한다.

-> 관계사 which는 이미 ‘접속사 + 대명사’ (and they)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접속사 and를 중복해서 쓸 수 없다.

4) 관계절을 이끄는 관계사와 명사절을 이끄는 명사절 접속사를 구별해야 한다.

I know the boy what(->who) broke this fence.

나는 이 울타리를 망가뜨린 소녀를 알고 있다.

-> 명사 the boy를 꾸며주는 형용사 역할을 하는 관계절을 명사절 접속사 what이 이끌면 틀리므로 관계사 who를 써야 한다.

I know who(->what) the boy did to the fence.

나는 그 소년이 울타리에 무엇을 했는지 알고 있다.

-> 동사 know의 목적어 자리에 와서 명사 역할을 하는 명사절을 관계사 who가 이끌면

틀리므로 명사절 접속사 what을 써야 한다.

2. 관계대명사의 선택과 격

1) 선행사가 사람이면 who(m), 사물이면 which를 쏜다.

We are looking for someone which(->who) is intelligent and dedicated.

우리는 똑똑하고 헌신적인 누군가를 찾고 있다.

-> 선행사가 사람(someone)이므로 which가 아닌 who를 써야 한다.

The files who(->which) are stacked on his desk are 엳 next week.

그의 책상 위에 쌓인 서류들은 다음주까지 마감이다.

-> 선행사가 사물(the files)이므로 who가 아닌 which를 써야 한다.

잠깐! that은 선행사의 종류에 상관없이 주격이나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쓰인다, 단, 컴마

바로 뒤나 전치사 바로 뒤에는 that을 쓸 수 없다.

The baker, that(->who) is Frence, opened a new store in the area. 프랑스인인 제빵사는 이 지역에 새로운 가게를 열었다.

The person (with that)(-> with whom) I talked last week is my lawyer.

내가 지난주에 함께 얘기했던 그 사람은 내 변호사이다.

2) 관계대명사는 주격, 목적격, 소유격이 있다.

선행사 \ 격

주격

목적격

소유격

사람

who

whom, who

whose

사람_동물

which

which

whose, of which

사람_사물_동물

that

that

-

I had to meet with my neighbor, whose dog I have been watching.

나는 내 이웃을 만나야 했는데, 내가 그의 개를 보고 있었다.

The students are writing a report, the topic of which is Korean history.

학생들은 보고서를 쓰고 있는데, 그 보고서의 주제는 한국역사이다.

-> 소유격 관계대명사(whose)는 관계절 안에서 ‘~의’를 의미하며 명사(dog)를 꾸며주는

소유격 역할을 한다. 사람/사물 선행사 모두에 whose를 쓸 수 있으며, 사물 선행사

(a report)의 경우에는 whose대신 of which를 쓸 수 있다.

3. 전치사 + 관계대명사 / 수량표현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be동사 생략

1) 전치사 + 관계대명사

* 앞 문장과의 공통명사가 뒷 문장에서 전치사의 목적어일 때 [전치사 + 관계대명사] 형태가 된다.

I ran into a woman + I had worked with her.

나는 한 여자를 우연히 만났다. + 나는 그녀와 함께 일했었다.

-> I ran into a woman whom I worked with.

나는 함께 일했었던 여자를 우연히 만났다.

-> I ran into a woman with whom I worked.

* [전치사 + 관계대명사]의 전치사는 선행사 또는 관계절 내의 동사에 따라 결정된다.

I had a holiday during which I was able to see my family. (<-during the holiday)

나는 가족을 볼 수 있었던 휴가를 가졌다.

This is the book about which we talked yesterday. (<- talk about)

이것이 우리가 어제 얘기했던 그 책이다.

* [전치사 + 관계대명사] 뒤에는 완전한 절이 와야 한다.

You have a sponsor to whom you must submit a report.

당신에겐 보고서를 제출해야 할 후원자가 있다.

-> '전치사 + 관계대명사‘(to which) 다음에는 완전한 절이 와야 하므로, 주어(you)를 넣어주어야 한다.

2) 수량표현 + 관계대명사

one/each some/any many/much/most all/both several the rest

+of

+ 관계대명사(whom / which / whose + 명사)

The program enrolls 20 students. + All of the students are women.

그 프로그램은 20명의 학생을 등록시켰고, 그들 모두는 여성이다.

-> The program enrolls 20 students, and all of them are women.

-> The program enrolls 20 students, all of whom are women.

3) ‘관계대명사 + be 동사’ 생략

The place (which was) chosen for the reception is beautiful.

리셉션을 위해 선정된 장소는 아름답다.

I want know the person (who is) responsible for this mess.

이러한 혼란에 책임이 있는 사람을 알고 싶다.

The park (which is) around my house is open for day-use only.

네 집 주위에 있는 공원은 주간에만 개방된다.

-> ‘주격 관계대명사 + be동사’ (which was / who is / which is)는 생략될 수 있으며, 그 뒤에는 분사(chosen), 형용사(responsible), 전치사구(around my house) 등이 남게 된다.

4. 관계부사

1) 선행사의 종류에 EK라 각각 다른 관계부사가 쓰인다.

선행사

관계부사

시간 [day, year, time]

이유 [the reason]

장소 [place, building]

방법 [the way]

when

why

where

how (the way와 how는 함께 쓸 수 없으므로 the way 또는 how만 써야 한다.)

I tried to figure out the way/how the machine works.

나는 그 기계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내기 위해 노력했다.

2) 관계부사는 ‘전치사 + 관계사’로 바꾸어 쓸 수 있다.

The conditions where(= in which) the laborers work are unacceptable.

노동자들이 일하는 상황은 받아들여지기 어렵다.

The day when (= on which) he proposed to me was the best day of my life.

그가 나에게 프로포즈했던 그 날은 내 생애 최고의 날이었다.

3) 관계부사 다음에는 완전한 절이 오고, 관계대명사 다음에는 주어나 목적어가 빠진 불완전한 절이 온다.

Tomorrow is the last time when we will be able to see each other before you go.

내일은 네가 떠나기 전 우리가 볼 수 있는 마지막 시간이다.

-> 관계부사 when 다음에는 완전한 절이 와야 하므로 주어(we)를 써야 한다.

That is the boy who (he -> x) broke my window.

저 아이가 내 창문을 깬 그 소년이다.

-> 관계대명사 who 다음에는 불완전한 절이 와야 하므로 주어(he)를 빼야 한다.

5. 관계절 내 동사 오류 / 중복 오류

1) 관계절 내 동사 오류

* 관계절의 동사 자리에 동사가 아닌 형태(준동사, 명사, 부사)가 올 수 없다.

The company will reply only to those who meeting(->meet) our requirements.

회사는 우리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사람에게만 답할 것이다.

-> 주격 관계대명사 who 뒤의 동사자리에 동명사(meeting)가 올 수 없고, 동사(meet)가

와야한다.

* 관계절의 주어와 동사, 또는 선행사와 동사는 수, 시제, 태가 맞아야 한다.

I am sitting in a room whose walls is(->are) dirty. 나는 방이 지저분한 방에 앉아있다.

-> 관계절의 주어(whose walls)가 복수이므로, 동사로 복수동사(are)을 써야 한다.

The tour group visited the museum, which built(-> was built) in 1839.

관광단은 박물관을 방문했고, 그것은 1839년에 지어졌다.

-> 선행사 the museum과 build는 수동 관계이므로, 동사는 수동태(was built)를 써야 한다.

* 관계절에 동사가 없으면 틀리다.

The appointment calendar which (is) on the wall belongs to my roommate.

벽에 있는 약속 예정표는 내 룸메이트 것이다.

-> 관계절 which 이하에 동사가 없으므로 동사 is를 넣어주어야 한다.

2) 중복 오류

* 주격 관계사 바로 뒤에 주어가 중복되어 올 수 없다.

The number of people that (they -> x) are taking part in the survey is 1000.

조사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의 수는 1000명이다.

->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절 내 주어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주어 they 중복되어 올 수

없다.

* 목적격 관계절 안에 목적어가 중복되어 올 수 없다.

You should submit a sample of past work which you have produced (them -> x)

네가 수행했던 예전 작업의 샘플을 제출해야 한다.

-> 관계대명사 which가 관계절 내 동사 have produced의 목적어 역할르 하고 있으므로 목적어 them이 중복되어 올 수 없다.

* The man whom I had lunch with (him -> x) is an actor.

내가 함께 점심을 먹었던 사람은 배우이다.

-> 관계대명사 whom이 관곚러 내 전치사 with의 목적어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전치사의 목적어 him이 중복되어 올 수 없다.

6. 관계절 내 실종 오류 / 사족 오류

1) 실종 오류

* 관계절의 주어 역할을 하는 주격 관계대명사는 없으면 안 된다.

I know someone who can play the piano well.

너는 피아노를 잘 연주할 수 있는 누군가를 알 고 있다.

필수성분(I know someone)뒤에 나오는 절의 주어 역할과 두 절을 연결하는 접속사 역할을 하는 주격관계대명사(who)가 있어야 한다.

* 목적격 관계대명사, 전치사 + 관계대명사, 관계부사가 이끄는 절에는 주어가 있어야 한다.

There are plenty of shows which we have never seen.

우리가 본 적이 없는 많은 공연이 있다.

목적격 관계대명사(which)가 이끄는 절에 주어가 없으므로 주어(we)를 넣어주어야 한다.

The professor lectured on a topic about which I know very little.

교수는 내가 거의 모르는 주제에 대해 강의했다.

-> 전치사 + 관계대명사(about which)가 이끄는 절에 주어가 없으므로 주어(I)를 넣어주어야 한다.

This is the time when we should be working the hardest.

지금은 우리가 가장 열심히 일해야 할 시기이다.

-> 관계부사(when)가 이끄는 절에 주어가 없으므로 주어(we)를 넣어주어야 한다.

*목적격 관계때명사 뒤에 완전한 절이 왔을 대, 목적격 관계대명사 앞에는 전치사가 와야

한다.

The preson for whom you ordered the product paid for customs charges.

네가 물건을 주문해주었던 그 사람이 관세비용을 지불했다.

-> 목적격 관계대명사(whom)가 완전한 절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보아, whom은 전치사의 목적어이다. 그러나 저니사가 없으므로 whom 앞에 전치사(for)를 넣어주어야 한다.

2) 사족 오류

*관계부사 앞에는 전치사가 올 수 없다.

They stayed in a hotel (in -> x) where there was no television.

그들은 TV가 없는 호텔에 머물렀다.

-> 관계부사(where) 앞에는 전치사가 올 수 없으므로 전치사 in은 삭제해야 한다.

댓글 2개:

  1. trackback from: &lt;뉴욕의사의 백신영어&gt;, 큰소리로 읽고 꾸준한 노력만이 비법이다.
    <내 생애 마지막 영어 공부법, 뉴욕의사의 백신영어> 블로그 세상에서의 유명세 때문인지 많은 관심이 가는 책이었다. '영어를 잘하고 싶다'는 생각은 대한민국에서 영어교육을 받아본 사람들은 대다수 가지고 있는 생각일 것이다. 나 역시 예외는 아니다. 미국에서 의사를 하는 저자(고수민 님)의 영어 분투기를 꼼꼼한 그의 글쓰기만큼 읽어볼 수 있었다. '영어 꽉 막힘' <증세>으로 앓고 있는 독자들을 위해 청진기와 주사기를 가지고, 저자가 겪은 실전 체험을..

    답글삭제